홈
학회소개

 
회장 인사말씀
존경하는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KEES) 회원님들께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의 제12대 회장으로서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인사를 드리게 된 목원대학교 전영주교수입니다.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는 2001년 9월 한국교원대학교 김기섭 초대회장님 아래, 영어교과교육분야의 연구자들, 학교 현장의 영어교사들, 교육부와 교육청 등의 영어교육 정책을 담당하는 정책가들, 다양한 필드에서 영어교육에 몸담고 대한민국 영어교육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실천가들이 함께 ‘교과목으로서의 영어교육’을 논하고 그 발전을 모색하는 학회입니다.

지난 20여 년간, 정기학술대회, 국제학술대회, 연합학술대회, 콜로퀴엄, 영어교육 총서 시리즈 발간 등 다양한 학술 활동을 통해 영어교육의 변화하는 흐름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해 왔습니다. 또한, 연구재단 등재학술지인 「영어교과교육」을 통해 학술 연구의 성과와 실제 교육 현장의 연계를 꾸준히 추구해왔습니다. 특히 연구자로서의 영어교사들의 우수한 연구 성과물로 현장 기반의 영어교과교육에 큰 기여를 해 왔습니다.

이러한 역사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의 제12대 회장으로서 2년 동안, 우리 학회의 주요 활동인 「영어교과교육」 학술지 발간, 학술대회와 콜로퀴엄, 다양한 영어교육 거버넌스와의 협력을 통해 현장에서 영어 교과를 교육하는 영어 선생님들, 영어를 통해 각자의 삶을 더 풍요롭게 준비하고 있는 영어 학습자들, 영어 및 영어교육의 과거를 돌아보고 현재를 점검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연구자들, 바른 영어교육 정책 입안을 통해 글로벌 사회에서 국가 경쟁력을 제고해야 하는 영어교육 정책가들 외, 다양한 모습으로 대한민국 영어교육을 위한 활동을 하는 모든 영어교과교육에 관련된 분들에게 통찰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지난 몇 년간 COVID-19로 인해 자주 만나지 못한 아쉬움이 큰 만큼, 자주 모여서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함께 영어교과교육을 이야기하면서 소속감을 느끼는 학회로 만들고자 합니다. 영어교육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인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회원들 간의 학문적, 인적 교류를 더욱 활발하게 하여 우리 학회의 응집성을 강화함과 동시에, 타 기관과의 적극적 협력을 통해 대한민국 영어교과교육의 발전을 위해 저와 제12대 임원진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지속적인 지원과 관심을 부탁드리며, 여러분 모두의 행복과 건강을 빕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9월 1일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제12대 회장 전영주 배상


35349 대전광역시 서구 도안북로 88 목원대학교 사범관 317-1호 Tel: 042- 829-7448(7440) Fax: 042-829-7038
Copyright (c)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