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학회지

 
편집위원회 규정

편집위원회 규정

개정: 2015. 03. 20.

개정: 2015. 11. 01.

개정: 2016. 12. 15.

개정: 2018. 08. 13.

제 1 장 총 칙

제 1조 본 위원회는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편집위원회라 칭한다.

제 2조 본 위원회는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회칙에 의거하여 학회 내에 둔다.

제 2 장 구 성

제 1조 편집위원회는 연구 영역을 고려하여 20명 내외의 국내 편집인과 약간명의 해외 편집인으로 구성하고, 위원장과 상임이사 및 이사를 둔다.

제 2조 편집위원장과 편집위원은 회장이 추천하여 이사회의 인준을 얻어 임명하고, 임기는 2년으로 하며, 학술지의 정체성을 보존하면서 새로운 발전을 모색하기 위하여 연임할 수 있다.

제 3 장 기 능

제 1조 편집위원회는 학회지 영어교과교육(Journal of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의 체제와 발간 횟수, 분량 등을 정하고 논문 투고 요령 및 심사 기준을 정한다.

제 2조 편집위원장은 학회에 접수된 논문의 심사위원을 선정 의뢰하고, 편집위원회는 심사 결과를 참조하여 논문 게재 여부를 최종적으로 의결한다.

제 3조 논문 게재 심사 이외의 편집위원회가 의결한 모든 사항은 이사회의 인준을 거쳐 발효한다.

제 4 장 회 의

제 1조 편집위원회는 학술지 투고 논문의 심사를 위해 심사 위원의 선정과 게재논문결정을 위해 학술지 발간 기간에 맞춰 정기적으로 소집한다.

제 2조 편집위원회는 편집위원장의 소집에 의해 편집위원의 과반수이상으로 성원이 되고, 출석 위원 과반수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 5 장 심사 기준

제 1조(내용의 적절성) 영어교과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창의적인 비판, 실험 분석, 새로운 제안 등의 내용이어야 한다. 어학과 문학 및 인접 학문에 관한 논문은 영어교과 교육과 관련된 것이어야 한다.

제 2조(내용의 독창성) 논문의 내용은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되지 않은 새롭고 참신한 것이어야 한다.

제 3조(전개의 논리성) 내용의 구성과 전개는 영어 교육 이론을 근거로 논리적이고 명료해야 한다.

제 4조(학문적 기여도) 논문의 내용은 영어교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선도하고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제 5조(형식의 적절성) 논문은 본 학술지 투고 규정에 적합한 형식을 갖추어야 한다.

제 6조(연구 방법의 적절성) 논문은 연구문제의 제기, 설계 및 결과 분석 과정이 연구 방법에 적절해야 한다.

제 6 장 심사 절차

제 1조(접수) 논문접수 마감일(논문투고규정 제2조 제2항 참조)까지 논문을 접수하며, 편집위원장은 투고 논문의 도착 즉시 온라인(JAMS) 심사절차에 따라 심사를 진행한다. 다만 논문의 투고 규정이나 작성 요령을 지키지 않은 논문은 접수하지 않고 반송한다.

제 2조(심사위원 선정) 편집위원장은 접수된 논문을 영역별로 분류하고 심사위원을 선정한다. 심사위원은 편집위원을 중심으로 해당 분야에서 학술 활동이 뛰어난 회원 중에서 3인을 선정하되, 필요한 경우 비회원도 심사위원으로 위촉할 수 있다. 이때 본 학회지의 투고자는 제외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 3조(심사 의뢰) 편집위원장은 ‘심사의뢰서’와 투고논문을 심사위원에게 보내 심사를 의뢰한다. 이때 논문 심사의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투고자의 이름, 소속이 심사 위원에게 알려지지 않도록 한다. 연구비 수혜 사실은 심사대상 논문에 표기하지 않고, 게재가 확정된 후 교정지에 첨가한다.

제 4조(심사 및 결과보고) 각 심사위원은 본 학회의 온라인 논문투고시스템상의 심사항목에 따라 배당된 논문을 심사하여 ‘게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사, 게재불가’ 등 4등급으로 평정하고 심사평 난에 평정의 근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하며, 특히 수정을 제의하는 경우에는 수정 부분을 확실히 명기하여 구체적으로 지시한다.

제 5조(편집위원 회의)

제1항 편집위원장은 심사결과를 가지고 편집회의를 소집하여 심사결과를 알리고, 심사위원 3인의 심사결과를 토대로 “게재가”, “수정 후 게재가”, “수정 후 재심”, “게재불가”로 종합 판정한다.

제2항 심사결과, 심사위원 3명 중 2인 이상이 “게재” 혹은 “수정 후 게재”로 판정한 논문은 당호 게재를 원칙으로 하고, “수정 후 재심” 이하인 논문은 게재하지 않는다.

제3항 심사위원 3명 중 2인이 “게재” 혹은 “수정 후 게재”로 판정한 논문이라도 1인이 “게재 불가”로 판정한 논문은 제 4심사자에게 추가 심사를 요청하여 게재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수정 후 재심”으로 판정된 논문이 바로 다음호에 재투고 되지 않을 경우 최종 “게재 불가”로 처리된다.

제4항 재투고된 논문은 5조 1항부터 다시 진행된다. 재투고된 논문이 “수정 후 재심” 또는 “게재 불가”로 판정될 시, 그 논문을 재차 투고할 수 없다.

제5항 당호 게재 논문으로 최종 판정을 받은 논문은 게재 확정 일자를 접수 일자와 함께 논문의 맨 끝에 명기한다.

제 6조(게재 논문) 매 호 학술지 발간 시 게재논문의 수는 10편을 기준으로 하되, 논문 심사 결과에 따라 30%(최소 7편, 최대 13편) 범위 내에서 그 수를 가감할 수 있다. 논문심사를 통과한 논문이 13편을 초과할 시는 심사등위에 따라 다음호에 우선 실릴 수 있도록 한다.

제7조 (논문게재 보류 및 거부) 다음의 경우에 해당된 논문은 게재보류 및 거부를 할 수 있다.

- 본 학회의 연구윤리규정을 준수하지 않은 경우

- 심사위원의 정당한 지시사항을 이유 없이 수정 또는 보완하지 않은 경우

- 수정 또는 보완 내용이 미흡하여 게재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 8조(결과 통보)

제1항 편집위원장은 회의 결과에 따라 투고자에게 원고의 수정ㆍ가필을 제안할 수 있으며, “게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사”, “게재 불가”로 통보한다.

제2항 심사 결과에 이의가 있을 경우 대표저자는 심사결과를 통보 받은 후 30일 이내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편집위원장은 이의가 제기된 논문을 재심사하여 이의 제기일부터 15일 이내로 결과를 대표저자에게 통보할 의무를 가진다.

제 9조(발행 예정일) 본 학회 학술지의 발행 예정일은 다음과 같다.

1호: 2월 28일, 2호: 5월 31일, 3호: 8월 31일, 4호: 11월 30일

제 10조 (논문의 연구윤리) 논문 투고자는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연구윤리규정을 준수해야하며, 위반 시 연구윤리규정에 명시된 제재를 받는다. “게재가”로 결정되거나 게재된 후에도 다른 학술지에 게재된 적이 있는 논문이나 무단 도용이 밝혀질 경우에는 편집위원회의 의결에 따라 게재를 취소하고 이후 2년간 논문 제출을 제한한다.

제 11조 (온라인 원고 판권) 본 학회에서 발행되는 논문의 판권 및 디지털정보 권한을 포함하는 모든 소유권을 본 학회가 갖는다.

 

 

제 7 장 부칙

 

제 1조 본 회칙은 2015년 3월 20일부터 시행한다.

제 2조 본 회칙은 2015년 11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 3조 본 회칙은 2016년 12월 15일부터 시행한다.

제 4조 본 회칙은 2018년 8월 13일부터 시행한다.



(우)28173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태성탑연로 250 한국교원대학교 영어교육과 TEL: 043-230-3543 FAX: 043-232-7175
Copyright (c) 「The Korean English Education Soci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