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상반기 Newsletter


회장님 인사말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아직도 지긋지긋한 감염병 상황이 여전하지만 모두 무탈하시고 가정 내 평안하시길 바랍니다.

지난 8월 회원 여러분들의 성원으로 학회장이 된 이후 새로운 임원진 구성과 이에 따른 여러 가지 변경 작업, 학술지 지원사업 성취 및 지난 사업 결과 보고 등 복잡하고 번거로운 일을 무난히 수행하는 데 도움을 주신 전임 회장님과 현 나경희 수석부회장님, 각 분과 부회장님들, 총무님들, 재무이사님, 그리고 상임이사님들과 이사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이루어질 큰 행사와 업무로서 첫째는 2022년 1월 중에 계획된 콜로퀴움입니다. 이미 연구분과와 교과분과의 노력으로 회원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메타분석 연구 방법과 최근 테크놀로지 활용 영어교육의 이슈인 AI 인공지능 융합 및 메타버스 활용 영어교육을 주제로 준비를 해나가는 중입니다. 회원 여러분은 물론 주변의 많은 현장 교사들과 대학원생 및 교수님들께서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해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전임 회장님과 부회장단 및 실무 담당 이사님들의 노력으로 일군 학술지 인용 부분 최고 평가를 유지하면서 꾸준히 학술지의 품격과 위상을 드높여 가는 일입니다. 이를 위해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논문 투고뿐 아니라 주변 학자분들께도 독려 부탁드립니다. 셋째, 해마다 현장 영어교육에 큰 도움을 주고 있는 총서시리즈 발간입니다. 출판분과에서 교실 이야기를 담은 어휘 문법 지도를 주제로 계획하여 추진하는 중입니다. 끝으로, 2022년 8월 초로 예정된 정기학술대회입니다. 매우 중요한 학회 행사로서 학술분과를 중심으로 곧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할 예정이니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 당부드립니다.

이제 다사다난했던 2021년 한 해가 저물고, 2022년 새해를 맞이하였습니다.

앞으로 학회의 업무나 행사가 여러 가지 상황으로 인해 예측이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순발력을 발휘하여 헤쳐나갈 일이 많이 생기겠지만 회원 여러분들의 지혜와 협조, 따뜻한 격려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새해에도 더욱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22년 1월 1일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회장 이동주드림


2022년 KEES 콜로퀴엄 개최 예정

● 일시: 2022년 1월 13일(목) 오후 2시~6시

● 장소: 비대면 원격 진행 (줌링크: 회의 ID: 499 094 3923 / 암호: 254040)




2022년 KEES 학술대회 개최 예정

■ 일시: 2022년 8월 4일(목)

■ 장소: 한국교원대학교(예정)

 


그 외 학회 행사 및 소식

▣ 2021년도 학술지 평가

  • 한국연구재단에서 발표한 『KCI 2020년 인용지수』에 따르면, <영어교과교육>의 ’KCI 영향력 지수‘가 1.14로 매우 우수한 인용지수를 기록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영어교과교육>은 2019년에 연이어 수준 있고 영향력 있는 학회지임이 입증되었습니다. 그동안 발간을 위해 수고해주신 편집위원장님과 편집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 우리 학술지 <영어교과교육>이 2020 한국연구재단의 학술지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지원금 760만 원이 학술지 지원사업비로 입금되었습니다.

▣ 'KEES 총서 7 발간 기획

  • 제목(안): 교실 이야기를 담은 영어 어휘 문법 지도
  • 기획 의도:
    어휘와 문법은 언어 기능을 수행하는 재료로서 언어 능력을 결정 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풍부한 어휘와 문법에 대한 폭넓은 이해는 윤택한 언어 사용을 가능하게 해준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언어의 네 가지 기능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어휘를 알고 문법을 알아야 하며, 어휘와 문법을 안다는 것은 곧 그들을 통해 언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는 뜻이 될 테니 어휘와 문법의 습득이 곧 언어 습득이라고 해도 틀리지 않을 것이다. 우리나라와 같은 EFL 환경에서 특히 어휘와 문법의 정확하고 풍부한 입력이 중요하다. 영어 입력이 극히 제한적이며 한국어와 영어 문법이 상당히 다르므로 학습에 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학교라는 제한된 환경 속에서 영어교사는 어떻게 하면 어휘와 문법을 잘 가르칠 수 있을까? 잘 가르치려면 영어교사가 먼저 어휘와 문법에 대해 이해를 해야 할 것이며, 어떻게 지도할지에 대한 다각도의 탐색을 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어휘와 문법 지도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통해 영어교사들이 어떻게 어휘와 문법 지도를 이해하고,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할지에 대한 좋은 길잡이 역할을 하고자 기획하였다.
  • 필진 구성:
    이상기, 배지영, 이수열(세종국제고), 박현민(경기 동학중), 민채령(교원대부설 미호중), 한신실(대덕고), 안혜선(둔산여고), 조경은(경기 영성중)
  • 챕터 구성(안):
    • · 노래를 활용한 어휘 문법 지도
    • · 게임 활용 어휘 문법 지도
    • · 유도 작문을 통한 어휘 문법 지도
    • · 코퍼스 활용 어휘 문법 지도
    • · 전자사전과 번역기를 사용한 어휘 문법 지도
    • · 읽기 및 듣기를 통한 암묵적 어휘 문법 지도
    • · 형태초점 어휘문법 지도

학술지 <영어교과교육>(Journal of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 <영어교과교육> 제20권 4호가 11월 30일 자로 발간되었습니다. 총 10편의 논문이 실렸으며, 수록된 논문들은 e-journal(http://www.kees.kr)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 <영어교과교육> 제21권 1호 원고 접수가 2022년 1월 10일 마감되며, 2022년 2월 28일 자로 발간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투고 부탁드립니다.

■ 논문 투고 및 심사의 모든 과정이 JAMS를 통해 이루어지며, 투고하실 회원님께서는 우리 학회 홈페이지 http://www.kees.kr/의 투고 규정을 유의하시어, 작성하신 논문 파일을 https://kees.jams.or.kr/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최근 수정·보완된 투고 규정이 20권 4호부터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 점을 유념하셔서 투고하시길 부탁드립니다.


KEES 회원동정

▣ 권정혜(한국교원대학교), 임정완(대구대학교) 교수

대한언어학회에서 수여하는 ’2021년 언어학 우수 논문‘ 선정




 

■ 논문 제목: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공통영어교과서 문화 내용 분석

■ 게재지: 언어학 제 26권 3호



▣ 정채관 교수(인천대학교)

저서 출간




 

■ 저서 제목: 「내 아이와 영어 산책: 영잘알 부모의 슬기로운 영어공부법」

■ 저자: 정채관, 정영옥, Steve Mann, Fiona Copland, 김보민

■ ISBN : 979-11-89007-23-2

■ 출판사: 인천대학교 출판부




 

■ 저서 제목: 「한눈에 들어오는 컴퓨터 보조 번역: SDL Trados Studio 입문」

■ 저자: 정채관, 현성필

■ ISBN : 979-11-6685-023-3

■ 출판사: 인천대학교 출판부




신입회원 안내(가입순)

이름

소속

회원 가입일(년/월/일)

회원 종류

Bai Yun

전북대학교

2021-07-22

일반회원

김혜영

2021-09-01

일반회원

박민주

2021-09-02

일반회원

심재우

전북대학교

2021-09-03

일반회원

이희철

전북대학교

2021-09-03

일반회원

조영아

2021-09-25

일반회원

허선민

충북대학교

2021-09-26

일반회원

김종민

경인교육대학교

2021-09-30

일반회원

고보애

서울디지털대학교

2021-11-24

일반회원

회원 현황- 회원 수: 763명 (평생회원 수: 98명)





34430 대전광역시 대덕구 한남로 70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과 TEL: 042-629-7862 FAX: 042-629-8039
Copyright (c)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