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하반기 Newsletter


회장님 인사말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무더위와 함께 습하고 끈적한 장마가 시작되었습니다만,
모두 건강하시고 댁내 평온하시길 바랍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응원과 협조로 꾸준히 학회 업무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먼저 학술지 발간은 차질 없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술지 평가 준비를 꼼꼼히 하여 평가 자료를 제출한 후 현재 좋은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학술지 편집분과 부회장님과 편집진, 그리고 관련 업무 협조해주신 임원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지금은 8월 4일 예정인 2022년 학술대회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대회 준비에 여념이 없으신 하명애 학술대회 준비위원장님과 한은희 프로그램 체어, 강상구 프로시딩즈 체어, 이제영 테크 체어, 김지혜 사이트 체어 교수님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관련하여 역할을 담당해주시는 모든 분들께도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학습자, 교수자, 테크놀로지와 영어교육」을 주제로 온라인 원격으로 이루어집니다. 미국 ETS의 Paul Deane (Principal Research Scientist) 박사님의 ‘Emerging technology, automation, and language assessment’와 KAMALL 회장이신 중앙대 김혜영 교수님의 ‘K-에듀통합 플랫폼 시대의 교사 역할’을 기조연설로 시작합니다.

총 6개의 분과에서는 영어과 교육과정 및 현장 적용, AI 및 테크놀로지 활용 영어교육, 영어교육 주체로서 교사와 학습자 연구, 영미 문학 및 읽기 교육, 영어교육 동향 분석, 영어 교과교육 및 학습 동기 연구 등을 주제로 전국 초중고 교사, 대학의 교수 및 대학원생과 영어교육 연구자들이 40여 편의 연구물을 발표하고 함께 공유하는 뜨거운 학술의 장이 될 예정입니다.

곧 프로그램과 프로시딩즈가 완성되면 모든 회원분들께 자세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월 1일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회장 이동주드림


2022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KEES) 학술대회

우리 학회는 8월 4일 「학습자, 교수자, 테크놀로지」라는 주제로 온라인 학술대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Paul Deane박사(ETS)와 김혜영 교수(중앙대)의 기조연설을 비롯하여, 6개의 분과 발표 등 총 40여 개의 다양한 학술발표와 토론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 주제 : 학습자, 교수자, 테크놀로지와 영어교육 (Learners, Teachers, and Technologies in English Education)

● 일시: 2022년 8월 4일(목), 9:30~17:00

● 장소: 한국교원대학교(온라인)





기조연설 I

■ Paul Deane박사(Educational Testing Services)

■ 발표주제 : Emerging Technology, Automation, and Language Assessment




기조연설 II

■ 김혜영 교수(중앙대학교)

■ 발표주제 : K-에듀통합플랫폼시대의 교사역할


[학술대회 프로그램]

 


그 외 학회 행사 및 소식

▣ KEES 총서 7 「교실 이야기를 담은 영어 어휘 문법 지도」

  • KEES 총서 일곱 번째 시리즈인 『교실 이야기를 담은 영어 어휘 문법 지도』가 2022년 말 발간 예정입니다.
  • 본 총서는 우리나라와 같은 영어 입력이 극히 제한적인 EFL 환경에서 중요시되는 어휘와 문법 지도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통해 영어교사들이 어떻게 어휘와 문법 지도를 이해하고,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할지에 대한 길잡이 역할을 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 집필진 이상기(교원대), 배지영(공주대), 이수열(세종국제고), 박현민(경기 동학중), 민채령(교원대부설 미호중), 조경은(경기 영성중), 한신실(대덕고), 안혜선(둔산여고)
  • 내용 및 구성(안):
    • 영어 어휘문법 지도의 기초
    • 이야기와 노래를 활용한 어휘문법 지도
    • 게임 활용 어휘문법 지도
    • 유도 작문을 통한 어휘문법 지도
    • 형태초점 어휘문법 지도
    • 코퍼스 활용 어휘문법 지도
    • 온라인 도구 활용 어휘문법 지도
    • 명언 활용 어휘문법 지도

학술지 <영어교과교육>(Journal of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 <영어교과교육> 제21권 2호가 5월 31일 자로 발간되었습니다. 총 4편의 논문이 실렸으며, 수록된 논문들은 e-journal(http://www.kees.kr)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 21권 3호의 투고가 2022년 6월 30일에 마감이 되었으며, 2022년 8월 31일 자로 발간 예정입니다.

● 2022년 11월 30일자로 발간되는 21권 4호의 원고 마감일은 9월 15일입니다. 많은 논문 투고 부탁드립니다.

● 논문 투고 및 심사의 모든 과정이 JAMS를 통해 이루어지며, 투고하실 회원님께서는 우리 학회 홈페이지 http://www.kees.kr/의 투고 규정을 유의하시어, 작성하신 논문 파일을 https://kees.jams.or.kr/으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KEES 회원동정

▣ 구재명(광주교육대학교):

「The Routledge Handbook of Second Language Acquisition and Speaking」에 챕터 출간




 

■ Book chapter 제목: Goo, J. (2022). Conversational interaction studies (pp. 229-242).

■ In T. M. Derwing, M. J. Munro, & R. I. Thomson (Eds.), The Routledge Handbook of Second Language Acquisition and Speaking. New York, NY: Routledge. doi:10.4324/9781003022497-16.




신입회원 안내(가입순)

이름

소속

회원 가입일(년/월/일)

회원 종류

전유아

한양대학교

2022-01-06

일반회원

박정은

고헌중학교

2022-01-08

일반회원

김준기

동서대학교

2022-01-12

일반회원

공재후

이리영등초등학교

2022-02-03

일반회원

엄미진

춘천교육대학교

2022-03-11

일반회원

허혜정

교육부

2022-03-30

일반회원

Ren Ling

전주대학교

2022-04-11

일반회원

이승관

마차초등학교

2022-05-31

일반회원

회원 현황- 회원 수: 771명 (평생회원 수: 98명)





28173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태성탑연로 250 한국교원대학교 인문과학관 204호 TEL: 043-230-3527 FAX: 043-232-7175
Copyright (c)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