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상반기 Newsletter


회장님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KEES) 회원님들께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의
제12대 회장으로 새로운 시작을 알리게 된 목원대학교 사범대학
영어교육과 전영주 교수입니다.

메일로 보고드린 바대로, 2023년 현재 학교와 사회에서 영어의
위상은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이 위축되었습니다. 교육부의 2028학년도
수능 시안 발표에서의 영단협(영어학술단체협의회)의 입장문 발표에 이후 지속적으로 각종 언론 매체를 통해, 글로벌 사회에서의 국가 경쟁력을 위한 최우선 순위인 영어교육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국민들과 교육부 관계자, 학교 현장의 교사와 학생들에게 알리고 있습니다.

학교 현장에서의 영어교육 강화를 위해, 우리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는 2024년 7월 31일 대전에 있는 목원대학교에서 열리는 정기학술대회에서 “Listening to the Voices from English Classrooms”라는 주제 하에 초중등 영어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등의 여러 측면을 살피며 우리나라 영어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특히, 우리 학회의 부회장이신 서울대학교 이용원 교수님께서 Plenary speech를 통해 수능 영어 절대평가 이후 학생들의 영어 실력이 얼마나 하락하였고, 학교 현장에서의 영어 과목 시수는 어떠한지, 앞으로는 어떤 방향의 영어교육 정책이 필요한지를 들려주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2024년 1월 17일에는 “연구자로서의 교사”를 위한 통계 프로그램에 대한 콜로키움이 한국교원대학교에서 영어교육 통계의 권위자이신 이제영 교수님과 김민경 교수님의 강연이 있을 예정입니다. 영어교육 관련 연구에 필수적인 요소인 통계에 대한 기초 및 최신 트렌드를 함께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는 학교 현장에 귀를 기울이고, 연구자로서의 교사의 성장을 돕는 학회로 더욱 거듭날 것입니다. 여러분의 지속적인 지원과 관심을 부탁드리며, 여러분 모두의 행복과 건강을 빕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월 1일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제12대 회장 전영주 배상


2023년 Joint International Conference (국제 연합학술대회) 개최

■ 주제 : English Language Education in the Era of Transformation: Opportunities, Connectivity, and Sustainability
■ 일시: 2023년 7월 6-8일
■ 장소: 건국대학교(서울)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KEES)는 지난 7월 6-8일에 KATE, ETAK, GETA, KAMALL, KAPEE, KASEE, KOSETA, MEESO, PKETA와 연합하여 ‘23년 국제 연합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English Language Education in the Era of Transformation: Opportunities, Connectivity, and Sustainability”라는 주제 아래, 초청 연사인 Tony McEnery와 Joan Kelly Hall의 연설을 시작으로 3일간 Main Session과 6개의 Concurrent Session으로 나누어 발표가 이루어졌습니다. 다양한 연구 결과 발표와 함께 교육 현장에서의 경험도 공유되는 의미 있는 자리였습니다. 더불어, 격변의 시대를 반영한 영어교육의 최신 동향, 변화 추세, 그리고 미래 영어교육의 방향 또한 깊게 논의되었습니다.


2024년 KEES 콜로퀴엄 개최 예정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에서 콜로키움이 개최됩니다.
이번 콜로키움에서는 “양적연구방법”에 대한 특강이 있을 예정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일시: 2024년 1월 17일(수), 오후 3시 30분~ 6시
■ 장소: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박물관 강당
■ 주제: 양적연구방법(평균 차이의 양적 분석 및 상관분석과 회기 분석)
■ 참가비: 무료



2024년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 개최 예정

■ 주제: Listening to the Voices from the English Classrooms
■ 일시: 2024년 7월 31일, 수요일
■ 장소: 목원대학교
■ 발표 신청 : http://forms.gle/K7btS31JZE5QuKW66
■ 기타 문의: 2024kees@gmail.com


2024년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
Listening to the Voices from the English Classrooms

일시: 2024년 7월 31일, 수요일
장소: 목원대학교
2024년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Listening to the Voices from the English Classrooms라는 주제 하에 초중등 영어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등의 여러 측면을 살피며 우리나라 영어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귀한 자리가 될 것입니다. 한편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초·중등 영어 교실을 보다 자세히 들여다보는 기회를 가지고자 합니다. 이에 영어 수업의 실제를 공유해주실 현장의 영어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합니다. 또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두 편의 발표를 선정하여 ‘우수발표’ 상을 시상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본 학술대회에서 다루게 되는 주요 주제는 다음을 포함합니다.
● 영어교육정책(English Education Policies)
● 영어 교재 개발(ESL/EFL Materials Development)
●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영어 학습(CALL/MALL & Digital Technology)
● 영어교수법(ELT Methodology)
● 영어평가(English Language Testing/Assessment)
● 영어교사의 전문성 신장(Professional Development of English Teachers)
● 제2언어/외국어습득(Second/Foreign Language Acquisition)
● 영어 수업의 실제 공유(Teaching Know-how Sharing) - 초·중등 교사 세션

주요 일정
● 발표 신청 마감일: 2024년 1월 31일
● 발표 수락 통지일: 2024년 2월 15일
● 프로시딩 원고 제출 마감일: 2024년 6월 30일
- 각 발표 별로 2-3 페이지 가량의 요약 제출 예정
● 조기 등록 마감일: 2024년 7월 15일

발표 분야
● 구두 발표: 20분 발표, 10분 Q&A
● 수업 사례 발표: 20분 수업 사례 소개, 10분 Q&A
● 포스터 발표: 1시간 Q&A


※발표신청은 다음의 설문지를 이용해 주십시오: https://forms.gle/K7btS31JZE5QuKW66
※기타 문의는 다음의 이메일을 이용해 주십시오: 2024kees@gmail.com
학술대회 조직위원회
학회장    전영주
학술대회장    이상기
프로그램 체어    배지영
2024 KEES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Annual Conference
You are cordially invited to the 2024 KEES Annual Conference, scheduled to take place at Mokwon University in Daejeon on Wednesday, July 31st. This year's theme, "Listening to the Voices from the English Classrooms," aims to showcase the diverse and dedicated efforts of English teachers as they innovate their classroom practices.
We extend a warm welcome to both elementary and secondary teachers who are eager to share their teaching methods with the audience. Additionally, we encourage presentations addressing a range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related to English teaching and learning.
As a highlight this year, we plan to recognize excellence by presenting Best Presentation Awards to two outstanding contributors. We look forward to your participation and the valuable insights you will bring to the conference.

● Dates: July 31st, Wednesday
● Venue: Mokwon University
● Conference Theme: Listening to the Voices from the English Classrooms


Topics covered:
- English Education Policies
- ESL/EFL Materials Development
- CALL/MALL & Digital Technology
- ELT Methodology
- English Language Testing/Assessment
- Professional Development of English Teachers
- Second/Foreign Language Acquisition
- Teaching Know-how Sharing (for elementary & secondary English teachers)

Important Dates
- Deadline for abstract submission: January 31st, 2024
- Notification of acceptance: February 15th, 2024
- Deadline for proceedings submission: June 30th, 2024
   ※ Upon acceptance, presenters are required to submit a 2~3page summary of their presentation.
- Early-bird registration deadline: July 15th, 2024


Presentation Types
- Oral Presentation: 20 minutes for the presentation and 10 minutes for Q & A
- Class Demonstration: 20 minutes for the presentation and 10 minutes for Q & A
- Poster Presentation: 1 hour for Q & A

Please submit your abstract by January 31st, using the following form: https://forms.gle/K7btS31JZE5QuKW66
If you have any inquiries, please email 2024kees@gmail.com. We look forward to receiving your proposal and welcoming you to the conference.
Conference Organizing Committee
President: Young Joo Jeon
Conference Chair: Sang-Ki Lee
Program Chair: Jiyoung Bae

그 외 학회 행사 및 소식

▣ 학술지 <영어교과교육>(Journal of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 <영어교과교육> 제22권 4호가 11월 30일 자로 발간되었습니다. 수록된 논문들은 e-journal(http://www.kees.kr)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 <영어교과교육> 제23권 1호 원고 접수는 마감일이 2023년 12월 15일(금)에서 2024년 1월 10일(수)로 연기되었습니다. 많은 관심과 투고 부탁드립니다.
■ 발행 예정일: 2024년 2월 28일 자로 발간 예정입니다.
■ 투고 방법 : JAMS(https://kees.jams.or.kr/)에 제출
■ 논문 투고 및 심사의 모든 과정이 JAMS를 통해 이루어지며, 투고하실 회원님께서는 우리 학회 홈페이지 http://www.kees.kr/의 투고 규정을 유의하시어, 작성하신 논문 파일을 https://kees.jams.or.kr/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KEES 회원동정

▣ 한국영어관련학술단체협의회 수능개편 공청회 기자회견 및 입장문 발표(’23. 11. 20)

● AI 시대 국가 경쟁력을 위해 영어 필요성 증대 그러나 영어 수업은 급격히 감소
● 영어유치원 확산으로 대변되는 영어 격차의 심화. 영어 공교육 강화 필요
● 전국 고등학교 선택과목에서 국어 대비 영어 수업 규모는 86%에 불과
● 전국 고등학교 일반선택 과목 이수율이 국어 94%, 수학 82%인 반면 영어는 75%
● 2014년 대비 2022학년도 공립 중고등학교 교사 임용 감소 비율 국어 72%, 수학 69%인 반면 영어는 48%
● 대입 영어변별력 미미, 영어경시 풍조 만연, 영어 공교육 붕괴 위기 해법 모색 필요
● 교육과정상 동일 기초교과목인 국·영·수에 동일한 수능평가방식 시행해야!
https://news.chosun.com/pan/site/data/html_dir/2023/11/20/2023112001156.html


▣ 서울대 영어영문학과 이용원

이용원 교수님께서 중앙일보 [시론]에 “수능 영어 절대평가 7년의 그림자”라는 제목으로 투고하셨습니다.
한국 사회의 각 분야는 최근 챗GPT로 대표되는 생성형 인공지능(AI)이나 AI 기반 챗봇 활용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신조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prompt engineering)’이 말해주듯이 생성형 AI를 활용해 최상의 콘텐트와 성과물을 얻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영어로 정확한 질문이나 요청문을 생성형 AI 시스템에 입력하고 후속 대화를 이어 나가는 의사소통능력을 반드시 갖추어야 한다. 명실상부한 세계어의 위치를 차지한 영어 역량이 대한민국의 미래 혁신 교육과 국가적 글로벌 경쟁력 확보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다.
.
.
.
사정이 이런데도 대학들은 덩달아 교양영어 프로그램을 축소하거나 해당과목을 필수과목군에서 해제하고 있다. 영어교육 경시와 축소 추세는 사교육에 투자할 여력이 없고 공교육이 유일한 통로인 서민층 자녀에게 가장 큰 피해를 줄 수밖에 없고, 장기적으로 사회 계층 간의 ‘영어 격차(English divide)'를 심화시켜 사회적 불평등으로 이어질 것이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16108

신입회원 안내(가입순)

이름

소속

회원 종류

박수정

공주대학교

일반회원

최선희

전주대학교

일반회원

노원준

메시대학교

일반회원

조혜선

단국대학교

일반회원

장서연

한국교원대학교

일반회원

박신재

국민대학교

일반회원

이대기

경인교육대학교

일반회원

장서영

도곡초등학교

일반회원

정고은

위례한빛초등학교

일반회원

정유림

고려대학교

일반회원

박매란

부경대

일반회원

최소담

전주대학교

일반회원

이주원

전주대학교

일반회원

황영

전주대학교

일반회원

안태연

한국체육대학교

일반회원

손소혜

인천상정고등학교

일반회원

김나형

곤지암고등학교

일반회원

김유민

서울숭인초등학교

일반회원

차경희

중앙대학교

일반회원

회원 현황- 회원 수: 825명 (평생회원 수: 99명)





35349 대전광역시 서구 도안북로 88 목원대학교 사범관 317-1호 Tel: 042- 829-7448(7440) Fax: 042-829-7038
Copyright (c)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All rights reserved.